리딩 희열 그리고 4인의 우정길

 

콰 콰 콰 과 과 드 드 득 . . .

자동차 진동음에 깜박 졸던 잠에서 깨어나는 순간, 어두운 도로 급하게 휜 코너를 강태는 거침없는 코너링으로 빠져나간다. 마치 자신이 테스트드라이버인양. 순간 눈에 비치는 스피도미터는 150을 넘나든다. 만교의 신형 제너시스는 돈값을 하는지 잽싸게 반응을 한다만 차주의 마음은 좀 쓰리지 않을까

예상 시간보다 훨씬 일찍 도착한다 덕분에. 하지만 스트레스도 함께 축적된 듯 뜨끈하게 데워진 설악유스호스텔의 방에 누워도 좀체 잠을 이루지 못한다.

 

비룡폭포를 넘어서는 걸음에 숨이 헐떡인다.

12일의 살림이 든 배낭을 지고 가는 것과 달랑 당일치기 배낭 메고 가는 것이 과연 비교가 되는가? 한 걸음 한 걸음마다 자문한다. 선두와는 한참 떨어졌다. 내색하기도 어렵다. 힘든 티를 내면 꼰대 취급 받아 앞으론 끼워주지 않을 것이니 죽자 살자 쫓아갈 수밖에. 나이가 뭔 죄여. '가는 세월'이 아쉬울 뿐인 것을.

 

 

눈치만 본다. 선뜻 내가 1번창을 잡겠다고 한다면 선배 위세냐고 힐난하지 않을까. 내 맘이 이심전심으로 통했는지 대장인 지성이 일단 선등을 설 건지 물어온다. 그냥 예의상으로. 웬 떡이냐. 난 기다렸다는 듯 앞뒤 안 가리고 덥석 물었다.

 

진주에서 온 앞 팀은 저만치 올라갔다.

충분히 거리가 확보되는 것을 보고 드디어 첫발을 내딛는다. 몇 년 만의 설악바위인가. 6년 만에 아니 선등은 94년 적벽이후 처음인가.

여하튼 감회가 새롭다.

 

내 앞에 바위 홀드 말고는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이 나를 살짝 흥분시킨다. 엔돌핀이 최대치에 이를 즈음 첫 번째 볼트에 로프를 통과시킨다. 이제부터 한 동작 내디딜 때마다 몇 가지 생각을 동시에 해야 한다.

이 길이 맞는가? 루트는 어디로 이어지는가? 어디에 프로를 설치하여야 하는가? 확보거리는 충분한가? 로프 유통은 잘 되는가? 여기서 떨어지면 얼마나 다칠까?

이 모든 것을 한 홀드 한 홀드씩 옮기면서 순간순간 판단하여야 한다. 이것은 기쁨이다. 내 몸 안의 모든 세포가 동시에 용트림을 치면서 스스로 살아있음을 확인시켜주는 이 즐거움. 손가락 끝에서 전달되는 까칠한 감촉. 발 끝에 힘이 실리는 압박감마저 반갑다.

 

등반은 리더가 먼저 올라가서 테라스의 앵커에 로프를 고정하면 그다음 2, 3번이 그 로프에다 어센더로 셀프빌레잉하면서 올라온다. 설치된 프로는 라스트의 몫이다.

 

따갑게 내리쬐는 햇살은 땀으로 눈을 찌르고 로프는 무겁게 끌려온다. 이따금 밑줄을 한 번씩 당겨 추슬러 준다. 마냥 올라가다가 로프가 안 오면 그만큼 난감한 것도 없으니.

 

설악바위의 묘미는 나의 선등이 어느 누구의 구속도 받지 않고 한 동작 한 동작이 내 책임 아래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. 긴 피치와 숨어있는 볼트들. 마냥 넋 놓고 위만 보고 올라가다가는 다시 백을 해야 할 상황에 맞닥뜨릴 수도 있고. 내가 아무리 빨리 가고 싶어도 앞 팀이 헤매고 있으면 하염없이 기다려야하는 노고조차도 마다하면 안 된다.

 

얼마나 오래됐는지 가늠이 안 되는 테이프 런너. 그래서 확보지점에 도착한 현명한 리더는 자기의 것으로 교체한다. 자외선에 노출된 나일론섬유는 분자간의 결합이 끊어져 표면상 멀쩡해 보여도 그 강도는 믿을 수가 없다.

 

슬랩과 양호한 홀드 그리고 적절한 크랙은 제5 피치까지 이어진다. 그러고 나면 리지화로 갈아 신고 봉우리를 살짝 우회하여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면 노적봉의 상단부에 이른다.

 

6 피치는 거의 수직 벽이다. 난이도는 5.10 초반이며 벽면이 약간 틀어져 있어 밸런스가 함께 돌아간다. 홀드는 대체로 양호하지만 한두 군데는 잘 찾아보아야한다.

 

크랙이 약간 오버져 꺾여있는 곳에 이르자 앞 팀의 한 여성이 왜 그토록 오랫동안 수십 분을 매달려 있었는지 이해가 되었다.

밑에서는 보이지 않아 간을 쫄리게 만들더니 한 스텝을 어렵게 딛고 일어서니 젠장 오버 너머에 볼트가 숨어있었다. 하긴 이 쫄리는 맛이 없으면 밍밍하니 무슨 맛으로 리딩하냐.

 

테라스라고 부를 수도 없는 곳에 볼트 두 개가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다. 여기에 모두가 매달려 위아래의 등반자들을 각기 빌레이 보아야한다. 게다가 앞 팀이 여전히 그 공간을 다 차지하고 있었다. 별수 없이 거기에 로프만 통과 시키고 멀찍이 떨어져 바위 틈 안에 쪼그려 앉는다. 잔돌들이 많아 여간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. 만에 하나 부스러기 하나라도 아래로 떨어진다면 예삿일이 아니다.

 

마지막 피치는 루트파인딩을 잘해야 한다. 볼트가 있는지 없는지 분간이 안 될 지경으로 구간 거리가 먼데다 SLCD를 꽂을 크랙도 마땅치 않다.

 

가스통레뷔파는 얘기한다. ‘마음의 평정

그래 내 손과 발을 믿고 차분히 올라가는 거야.

 

높이 오를수록 자유를 느낀다. 이 자유로움에 마치 내가 한 마리의 새가 된 듯하다. “Enjoy Freedom!”

 

언제나 서미트에 선다는 것은 멋지다.

높이 오르면 멀리를 볼 수 있다.’

경관이 정말 가관이다. 속초 앞바다가 눈앞에 보이며 그 오른쪽으로 내일 찾아갈 솜다리길 리지 그리고 그 옆.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토왕성폭포. 폭포를 가운데 두고 병풍처럼 둘러선 암벽군은 정말 압권이다. 한 컷의 사진으로는 그 감흥을 담을 수 없어 폰을 동영상을 바꾸어 쭉 돌린다.

 

 

하강과 베이스 복귀는 또 다른 난제이다.

60미터 로프로 외줄 하강하는 것은 시작하기 전에 시스템을 잘 짜야한다. 누가 먼저 내려가고 마지막 두줄 하강은 누가 하는지. 네 번을 연속으로 해야 하니 자칫하면 엉망이 될 수도 있는데 이 수고스러움을 광윤이 마다하지 않는다. 눈을 감고 맡겨도 될 든든한 후배이다.

 

하강 후에 기다리는 부시덤불길은 기피하고 싶은 구간이지만 20분만 참으면 해피한 베이스가 있으니 투덜대면서 앞선 흔적들을 쫓아 미끄러지면서 내려온다.

 

#1199 May 31~June 2 2019(Sun) sunny 17/262m/s 40%

 

등반참가자: 김지성대장(89) 김강태(80) 박만교(81) 문수근(82) 이승용(95) 백광윤(98) 한진석(13) 이기석(74)

 

May 31(Fri)

저녁 남도국밥, 울산(19:40~20:10) > 설악유스호스텔 도착 23:40

 

June 1(Sat)

유스호스텔 출발 04:20 > 설악동 입구 04:40 > 비룡폭포 위 05:30 > 비박지 (‘4인의 우정길표식 바위) 06:00 > 등반 시작 06:30 > 5피치 위 테라스 10:30 > 정상 14:10 > 60미터 외줄 하강 4회 완료 15:40 > 비박지 복귀 16:00

 

* 프로: PROtector(각종의 추락 보호물)

* SLCD: Spring-Loaded Camming Device(‘프렌드같은 스프링이 장착된 확보물)